Skip to main content

202455일 주일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지난 한주도 저는 여러분들이 주님 안에서 행복하길 기도했습니다. 그래서 한주 동안 여러분의 삶속에 어떤 행복한 일이 있었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 찾아가서 다 물어 볼 수 없지만, 행복한 여러분의 표정을 보면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하나님도 우리가 행복하길 바라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그토록 바라는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요?

고 이어령 교수는 “결핍 상태에서 가끔 충만하게 되는 순간, 그 연속체가 행복”이라고 했습니다. 인생은 충만한 순간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결핍의 상태가 있기에 충만한 순간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생은 지속적이지는 않아도 무수히 많은 행복한 순간들로 가득하죠. 어느 날 문득 그 점으로 찍힌 행복한 순간을 잇다 보면 “나는 행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일 아침 예배를 준비하며 잠시 눈을 감고 행복했던 순간들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점 처럼 흩어져있던 순간을 하나 하나 이어 보시기 바랍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신 33:29]

수많은 결핍 가운데 하나님께서 우리를 채우셨던 은혜의 순간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이 아침 구원의 감격과 하나님의 은혜속에 행복의 노래를 함께 불러 봅시다.

담임목사 이신효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