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누구나 자신에게 말을 합니다. 이것을 전문적인 용어로 ‘Self-Talk’라고 하죠. 그리고 ‘인지행동치료’ 분야에서 Self-Talk은 자신감과 함께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하루 평균 5~7만 가지 생각을 합니다. 미국 국립 과학 재단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하는 수만가지 생각 가운데 약 80%가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가 하는 생각의 95%가 어제 한 생각과 완전히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연구를 종합해보면 우리는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고 반복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일을 처음 시작 할 때 “나는 할 수 있어”라는 생각보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다른 사람도 실패 했는데, 나도 실패 하고 말꺼야. 나 같은 평범한 사람이 할수 없어.” 이런 생각을 우리는 더 많이 하죠.
다윗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입니다. 다윗은 워낙 믿음이 좋아서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그렇지 않습니다. 문제는 부정적인 생각을 그대로두면 부정적인 말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죠. 우리 다함께 다윗처럼 말해 봅시다.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라
담임목사 이신효 드림